주제 : [청소년지도방법론 A형]청소년교육시설(청소년수련관, 청소년문화의 집, 청소년단체, 학교 등)을 방문하여 봉사활동지도에 대한 자료 수집한 후 청소년 봉사활동지도의 중요성을 논하고, 방문한 기관에서 활용하고 있는 봉사활동 지도방법을 제시하고 이에 대해 평가


본문요약 및 발췌
Ⅰ. 서론

오늘날의 청소년에 관한 가장 고무적인 사실은 역사상 그 어느 세대보다 자원봉사 활동을 많이 한다는 것이다. 사실 Independent Sector(독립영역)이 실시한 조사에 의하면 최근 고등학생들이 실시한 자원봉사 활동은 50년 동안 최고치를 나타내고 있다. 전문가들의 말에 의하면 그것은 학교에서 실시하는 봉사학습 프로그램(service-learning)의 성장 때문이라고 한다. 전 고등하교의 반 그리고 모든 학교의 3분의 1은 최근 봉사학습을 교과의 일부로 채택하고 있다. 지난 2, 30년 동안에 많은 비영리단체에서 청소년자원봉사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지만 자원봉사 영역에는 아직 청소년봉사 및 봉사학습개발과 발전을 위한 여지는 많다.
청소년들이 하는 봉사활동은 그 활동이 가져오는 결과보다는 활동의 과정에서 청소년 스스로가 배우게 되는 교육적 결과에 더 큰 의미를 갖는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청소년 자원봉사의 개념에 대해 살펴본 후 청소년교육시설(청소년수련관, 청소년문화의 집, 청소년단체, 학교 등)을 방문하여 봉사활동지도에 대한 자료를 수집한 후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 봉사활동지도의 중요성을 논하고, 방문한 기관에서 활용하고 있는 봉사활동 지도방법을 제시하고 이에 대해 평가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청소년 봉사활동
1) 개념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은 자원봉사활동의 한 분야로 상위 개념인 자원봉사활동의 기본적인 정신이나 철학, 이념 등을 바탕으로 하면서도 활동자가 청소년이라는 사실을 인지해야 한다.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관점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학습으로서 자원봉사를 바라보는 관점인데 이는 청소년이 봉사활동을 통해 문제해결방법을 스스로 구해보도록 하는 것이다. 지역사회의 다양한 문제를 학교에서 배운 이론을 적용하여 사회현실을 경험하거나 도덕적 가치의 체험까지 동시에 통합적으로 습득할 수 있는 과정을 배우는 것으로 보는 것이다.
둘째, 자원봉사활동의 실제에서 나타나는 활동방법으로서 자원봉사를 바라보는 관점이다. 자원봉사가 시간과 장소를 불문하고 교육이 아닌 활동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참가하는 청소년들의 주체성과 자발성이 중요시되고, 본인의 봉사활동 경험을 기초로 스스로 봉사활동 보고서를 작성하여 평가하며, 나아가 집단토의나 사례발표 등을 통해 지식과 경험을 상호 교환 하는 것으로 보는 것이다.
셋째, 더불어 살아가는 생활의 한 요소인 생활구조로서 자원봉사를 바라보는 관점이다. 더불어 살아가는 생활에서 이간은 상호간의 도움과 협동을 필요로 하며, 구성원들이 상호 부조와 연대감을 가지고 개인생활을 전개해 가게 된다.
이렇듯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은 청소년들이 자신의 정신적 육체적 자원을 활용하여 자발적으로 타인이나 사회를 위하여 계획을 세우고 어떠한 대가를 요구하지 않으면서 보람과 재미를 느끼고 자신이 가진 재능이나 소질을 발견하여 자신이 살아갈 공동체적 삶을 체험함으로써 건강한 인성을 형성하는 청소년 학습활동으로 청소년 생활의 한 부분이며 동시에 복지공동체사회의 성립에 중요한 기초가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 의의
첫째, 학교 교실에서 배우는 교과학습을 밑바탕으로 봉사활동 현장에서 배우는 체험학습은 어떤 일을 성공적으로 끝낸 후의 성취감으로 자신감과 즐거움을 느끼게 한다.
둘째, 현재 살고 있는 지역사회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 할 수 있고 참여 할 수 있다.
지역사회활동에 직접 참여해봄으로서 작게나마 여러분들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일정한 역할을 수행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셋째, 요즘 청소년들은 지식위주의 입시경쟁 시대에서 인성교육을 제대로 받기가 매우 어렵다. 인성교육의 부족은 청소년 성문제, 가출, 학원폭력 등 심각한 사회문제를 야기한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자원봉사활동으로 부족한 인성교육을 보완할 수 있다는 점이다.

3) 필요성
청소년들은 학교생활의 제한을 받기 때문에 폭넓은 봉사활동을 하는데 다소 어려움이 뒤따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원봉사활동을 권장하는 것은 자원봉사가 많은 것을 체험적으로 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봉사학습이란 말도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이유에서 자원봉사활동은 그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

(1) 개인적 필요성
① 인간 존중 정신과 태도 형성
봉사활동은 청소년들로 하여금 건전한 인격 형성을 도모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아울러 청소년들에게 자기 존재의 의미와 자기 존중감을 깨닫게 해 줍니다. 또한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를 인식하게 하며 사회화를 돕는 계기가 됩니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 봉사활동
1) 개념
2) 의의
3) 필요성
2. 청소년 봉사활동지도
1) 청소년 봉사활동지도의 목표
2) 청소년 봉사활동지도의 단계
(1) 사전교육
(2) 준비단계
(3) 활동단계
(4) 반성단계
(5) 격려단계
3) 청소년 봉사활동 지도자의 역할
4) 청소년 봉사활동지도의 중요성
3. 방문기관 봉사활동 지도방법
1) 기관소개
2) 봉사활동 영역 및 터전
3) 봉사활동 지도방법
(1) 청소년자원봉사활동 참가신청
(2) 청소년자원봉사자 소양교육
(3) 활동터전 배치
(4) 봉사활동 실시
(5) 활동결과에 대한 평가
(6) 사후관리
4) 봉사활동 지도방법 평가

Ⅲ. 결론


<참고문헌>
2015/10/05 16:31 2015/10/05 16:31
이자료는 레포트나라에서 제공하는 유료자료입니다.
<< PREV : [1] : [2] : [3] : [4] : [5] : ... [7191] : NEXT >>

카테고리

전체보기
Report 자료실
방통대 2015-2학기 과제자...
방통대졸업논문계획서
독후감/감상문
자기소개서
기타
Total : 930958
Today : 85 Yesterday : 29